볼더한인교회 자유게시판입니다.
2020년 2월 1주차(2/3-2/9) 말씀 묵상 가이드
2020.02.03 19:24
지난 주에는 사정상 말씀 묵상 가이드를 올리지 못해,
이번주 분량과 연결이 되도록 준비했습니다.
아래 내용을 참조하셔서 창세기 26-32장을 한 주간 읽고 묵상하시기 바랍니다.
(다음 링크를 클릭하시면 내용을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2020_BKC_QT(Feb1week).pdf )
감사합니다.
----------------
2/3 MON 창 25-31장 정리 1
- 야곱의 출생 story에 대해 정리해 봅시다. 야곱은 어떤 상황에, 하나님의 어떤 계획을 가지고 태어나게 되었습니까?(참고: 창25:19-26)
- 우리 자신의 출생 story를 아는대로 정리해 보도록 합시다. 나는 어떤 하나님의 계획과 인도하심 가운데 이 세상에 오게 되었을까 생각해 봅시다.
- 우리는 그저 사람의 계획과 의지적 결단만이 아닌, 하나님의 계획과 인도하심 아래 있다고 성경은 말합니다(참고: 요1:12-13). 나를 향하신 하나님의 계획을 더 잘 알게 해 달라고 기도하는 시간을 가집시다.
2/4 TUE 창 25-31장 정리 2
- 야곱은 자라면서 어떤 사람으로 자라났습니까? (참고: 25:29-33, 27:18-27)
- 자신이 가질 수 없는 것들을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얻어내는 야곱의 모습을 보면서 무엇을 느끼십니까?
- 어쩌면 야곱은 ‘무엇이든 더 얻어내기 위해 애를 쓰고, 더 가지려고 욕심을 내는’ 우리 인생의 표상인지도 모릅니다. 나에게 ‘야곱(발 뒤꿈치를 잡는자, 사기꾼, 거짓말쟁이)’과 같은 모습은 없는지 정직하게 돌아보고 하나님의 은혜를 구하도록 합시다.
2/5 WED 창 25-31장 정리 3
- 야곱이 아버지 집을 떠나게 된 이유는 무엇입니까?(참고 창27:41-45)
- 잘한 것 없이 집에서 쫓겨나는 야곱을 하나님께서 어떻게 대우하고 계십니까?(창 28:10-15)
- 하나님께서 야곱에게 이렇게 하시는 이유가 무엇일까요?
- 하나님은 야곱과 그의 가정을 통한 큰 계획을 한 걸음씩 진행시키고 계셨습니다. 우리에게도 마찬가지입니다. 우리가 지금 생각하는 것 이상의 계획을 갖고 계실 하나님의 마음과 뜻에 합한 사람으로 살아갈 수 있기를 기도하도록 합시다.
2/6 THU 창 25-31장 정리 4
- 외삼촌 라반의 집에서 야곱의 생활을 정리해보도록 합시다(29-31장).
- 속고 속이고 빼앗기고 빼앗는 야곱의 삶 속에 하나님은 무엇을 하고 계셨습니까?(참고 창31:22-24)
- 우리가 세상에서 ‘하나님 모르는 사람들’과 어우러져, ‘하나님 없는 것처럼’ 살아갈 때 하나님은 무엇을 하고 계실 것이라 생각되십니까?
- 우리의 지극히 평범하고, 세속적이기까지 한 일상의 삶에도 하나님은 함께 하시는 분이십니다. 그 하나님을 더욱 의식하며, 하나님과 동행하기를 힘쓰는 삶을 살게 되기를 기도하도록 합시다.
2/7 FRI 창 32:1-32 (1)
- 다시 고향으로 돌아오고 있는 야곱 앞에 놓인 위기는 무엇입니까?
- 이 위기 앞에 야곱은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?
- 하나님은 이런 야곱을 어떻게 대하고 계십니까?(참고 32:1-2)
- 인생의 여러 순간에 꾀를 내고, 살아남기 위한 전략을 세우는 것보다 먼저 하나님께 나아가는 습관이 들기를 다짐하고, 그런 삶을 살게 해 주시길 기도하는 시간을 가집시다.
2/8 SAT 창 32:1-32 (2)
- 외삼촌 라반의 집으로 가는 길에서부터 나오는 길까지 하나님은 야곱과 늘 함께 하셨지만, 야곱은 하나님을 진지하게 생각하지 않았습니다. 그저 수호신으로 생각하며, 자신의 소원을 이루어주는 힘 정도로 생각했을 뿐입니다. 그런데 얍복 강가에서 하나님은 야곱에게 자신을 나타내십니다. 어떤 방식으로 야곱에게 나타나고 계십니까?(32:24) 하나님께서 이런 방식으로 야곱에게 자신을 나타내신 이유는 무엇일까요?
- 이 싸움의 결과는 어떻게 되었습니까?
- 사실상 씨름에서 패배하였으나, 하나님은 ‘야곱이 이겼다’고 하시며 새 이름을 주십니다. 야곱의 새 이름의 뜻은 무엇입니까? 이 모순처럼 보이는 하나님의 행동의 의미는 무엇일까요?
- 인간은 하나님을 마주하면 죽을 수밖에 없습니다. 그러나 하나님은 사람을 죽음에 버려두시지 않고 새 이름을 주어 자신안에서 다시 살게 하시는 분입니다. 우리에게는 이러한 ‘거듭남’의 경험이 있습니까? '거듭난 사람 답게' 살아갈 수 있는 은혜를 구하도록 합시다.
2/9 SUN 주일 Small Group QT Sharing
- 먼저 모인 분들과 함께 찬양을 드리며 시작하도록 합시다.<야곱의 축복>, <내 영혼이 은총입어>
- 기도하십시오. “하나님 아버지, 이 시간 성령으로 우리와 함께 해 주셔서, 우리 마음이 겸손하며, 깨닫는 마음 되게 하시고, 서로 사랑과 은혜를 나눌 수 있게 도와주세요.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. 아멘”
- 지난 한 주간 읽고 묵상했던 본문 중에 기억에 남는 내용과 자신의 묵상을 나누어 보도록 합시다.
- 나눔을 돕기 위한 질문
- 창세기 26-31장에 나타난 야곱의 삶을 몇 개의 시기로 나누어 정리해보도록 합시다. (참고: 출생 - 성장 - 집을 떠남 - 외삼촌 라반의 집에서의 삶 - 귀향)
- 야곱 인생의 전반부에 야곱의 삶에 일관되게 나타나는 그의 '삶과 하나님에 대한 태도'는 무엇입니까?
- 야곱이 하나님을 ‘나를 지키는 수호신, 나의 소원을 이루어주는 도구’로 생각함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야곱을 어떻게 대하고 계십니까?
- 내가 하나님을 신앙하는 내용과, 하나님이 나를 향해 갖고 계신 생각이 충돌할 때 하나님이 어떻게 하실 것이라 생각하십니까?
- 마침내 얍복 강가에서 하나님은 야곱에게 어떻게 자신을 나타내고 계십니까? 이렇게 자신을 나타내시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?
- ‘이스라엘’은 “하나님이 다스리신다”는 뜻입니다. 전반부 야곱의 삶이 자신의 욕망을 이루기 위해 애쓰고, 싸우고, 속이고 속는 삶이었다면 얍복 강 이후 야곱의 삶은 어떻게 되겠습니까? 내 삶은 예수님 이전과 이후를 비교해 볼 때 어떻게 달라졌습니까?
- 나눔을 통해 더 깊어진 깨달음이나 배움을 정리해 봅시다.
- 서로 한 주간 기도제목을 나누도록 합시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