볼더한인교회 자유게시판입니다.
2020년 2-3월(2/25-3/2) 말씀묵상 가이드
2020.02.25 02:58
아래 내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.
다운로드 링크: 2020_BKC_QT(022520).pdf
--------------------
2/25 TUE 엡1:3
- 바울이 하나님께서 주신 복을 무엇이라고 표현하고 있습니까? 왜 이러한 표현을 썼을까요?
- 하나님께서 주시는 ‘복’을 우리가 세상에서 실감할 수 있는 것만으로 생각한다면, 우리 믿음은 어떤 내용을 갖게 되겠습니까?(참고: 고전15:12-20)
- 내가 하늘에 속한 신령한 복을 누리고 있는 존재라는 것을 실감한 경험이 있습니까? 실감할 수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하겠습니까?
- 나의 눈과 마음이 이 세상을 넘어서는 ‘믿음의 눈과 마음’이 되어 하나님 주시는 은혜를 제대로 알 수 있게 해 달라고 기도하는 시간을 가집시다.
2/26 WED 엡1:4-7
-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은혜를 베푸실 때 어떤 심정으로 하셨는가를 묘사하는 말들을 다 찾아봅시다.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은혜를 주실 때 어떤 마음으로 하셨습니까?
- 하나님께서 은혜를 베푸시되 “사랑 안에서” 하시고, 당신께서 우리와 특별하고 친밀한 관계를 맺고 계신다는 내용을 묵상해 보십시오. 이러한 자리로 부르심 받은 내가 하나님께 어떻게 반응해야 하겠습니까?
- 하나님과 나의 관계를, 오늘 본문이 설명하는 것과 다른 것으로 오해할 때(예: 크신 창조주/보잘 것 없는 피조물, 무서운 주인/복종해야 하는 종 등) 우리 신앙 생활에 어떤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을까요?
- 하나님 아버지의 친밀하고 인격적인 사랑을 깊이 경험하게 해 달라고 기도하는 시간을 가집시다.
2/27 THU 엡1:4-10
- 하나님께서 자신과의 각별한 관계로 인도하신 우리에게 베푸시는 또 다른 은혜는 무엇입니까?
- 우리가 하나님의 마음과 생각을 아는 시선과 마음으로 주변 혹은 세상을 볼 수 있다면 어떤 일이 일어나겠습니까?
- 나는 어떤 마음과 생각으로 주변 사람들 혹은 세상을 바라보고 있는지 돌아봅시다. 삼위 하나님을 아는 마음과 생각으로 세상을 보는 것이 무엇인지 알게 해 달라고 간구하는 시간을 가집시다.
2/28 FRI 엡1:11-14
- “우리가 그의 기업이 되었다(11절)”는 말은 무슨 뜻입니까?
- 성령이 오셔서 우리 신분과 처지를 어떻게 확인시켜 주십니까? 또 우리로 어떤 열매를 맺게 하십니까?
- 하나님께 찬송이 되는 삶, 찬송을 드리는 삶이 우리 삶에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나타날 수 있겠습니까?
- 성령께서 나를 사로잡으셔서 하나님께서 주시는 복을 실감하게 하시고, 삶의 현장에서 구체적으로 하나님을 찬송하는 삶을 살게 도와달라고 기도하는 시간을 가집시다.
2/29 SAT 엡1:15-23
- 바울이 에베소 교회와 성도를 위해 무엇을 기도하고 있습니까?
- 내가 남을 위해 혹은 교회를 위해 기도하는 내용과 비교해 볼 때 어떤 공통점과 차이점이 느껴지십니까?
- “이로 말미암아(15절)… 내가 기도할 때 기억하며(16절)”의 내용으로 미루어 볼 때, 바울이 드리는 기도의 기초는 무엇입니까? 내가 기도하는 출발점과 다른점이 있다면 무엇입니까?
- 진정 하나님을 경험하고 아는 입장에서 기도하는 것과 나의 상식과 열정을 기준으로 기도하는 것의 차이를 묵상해 봅시다.
- 주기도문의 도입부(참고: 눅11:2)를 읽고, 나의 기도의 출발점이 하나님이 되기를 위하여 기도하는 시간을 가집시다.
3/1 SUN 주일 Small Group QT Sharing
- 먼저 모인 분들과 함께 찬양을 드리며 시작하도록 합시다.<그 크신 하나님의 사랑>, <아바 아버지>
- 기도하십시오. “하나님 아버지, 이 시간 성령으로 우리와 함께 해 주셔서, 우리 마음이 겸손하며, 깨닫는 마음 되게 하시고, 서로 사랑과 은혜를 나눌 수 있게 도와주세요.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. 아멘”
- 지난 한 주간 읽고 묵상했던 본문 중에 기억에 남는 내용과 자신의 묵상을 나누어 보도록 합시다.
- 나눔을 돕기 위한 질문
- 에베소서 1장을 처음부터 끝까지 낭독해봅시다. (혹은 다른 사람이 읽어주는 내용을 들어보십시오) 어떤 내용이 가장 마음에 와 닿으십니까?
- 하나님께서 주시는 복을 현세적이고 물질적인 것으로 이해할 때, 우리 신앙에 어떤 영향을 끼치겠습니까?
- 하나님의 찬송이 되는 삶, 하나님을 찬송하는 삶이란 구체적으로 어떤 모습의 삶을 말한다고 생각하십니까?(참고: 롬12:1-2, 약1:27)
- 바울의 성도들을 위한 기도와 나의 중보기도를 비교해 봅시다. 공통점은 무엇이며 차이점은 무엇입니까?
- 바울의 기도가 응답되어, 에베소 교회가 하나님의 사랑과 능력이 어떠하심을 깨달아 알게 되면 구체적으로 어떤 일이 일어나겠습니까?
- 나눔을 통해 더 깊어진 깨달음이나 배움을 정리해 봅시다.
- 서로 한 주간 기도제목을 나누도록 합시다.
3/2 MON 엡 2:1-5
- “죄와 허물로 죽어 있었다”는 말씀이 무슨 뜻입니까?
- 내가 죄와 허물로 죽어 있을 때, 나에게는 어떤 열매들이 맺어졌을까요? 빈칸을 참조하여 적어 보십시오.
하나님과의 관계에 있어서 맺혔던 열매 |
|
이웃들과의 관계에 있어서 맺혔던 열매 |
|
나 자신과의 관계에서 맺혔던 열매 |
|
세상을 대하여 맺어냈던 열매 |
|
3. 성경이 하나님께서 나를 왜 살려내셨다고 말하고 있습니까? 나의 선행이나 의지, 순종이 아니라 하나님 자신을 근거하여 나를 살려내셨다는 사실이 나에게 주는 위로와 기쁨, 도전은 무엇입니까?
4. 하나님과의 살아있고 친밀한 관계를 누리는 신앙 생활을 하게 해 달라고 간구하는 시간을 가집시다.